인턴 · 삼성전자 / 공정기술
Q. 삼성전자 자소서 관련 질몬
삼성전자에 자소서에 과거 경험 말고 현재 진행중인거 써도 될까요? 인턴 자소서 쓰고 있는 중인데, 아직도 약간 지식을 넓히기 위해 현재 반도체 관련 강의를 수강중이다 이런 느낌이요!!
2026.03.15
답변 6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채택된 답변
네, 현재 진행 중인 활동도 작성해도 됩니다. 다만 단순히 수강 중이라고만 쓰기보다 어떤 강의를 통해 어떤 반도체 지식이나 역량을 확장하고 있는지, 그리고 이를 직무 이해도 향상과 어떻게 연결하고 있는지를 함께 설명하는 것이 좋습니다. 진행형 경험을 통해 지속적으로 학습하고 있다는 점을 보여주면 오히려 긍정적으로 평가될 수 있습니다.
취업 멘토 털보아저씨삼성전자코상무 ∙ 채택률 66% ∙일치회사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반도체 취업 멘토 털보아저씨입니다. 네네 가능합니다. 여기서 해당 과목을 공부하면서 얻고자 하는 역량을 구체적으로 언급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예)~ 한 부분의 이해도를 높이고자 ~ 과목 들을 수강 중입니다.
- 탁탁기사삼성전자코사장 ∙ 채택률 78%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네 자소서에는 당연히. 가능합니다. 다만 강의 수강 내용을 나열식으로 적으면 요구하는 문항에 대한 취지가 맞지않습니다. 요구항목은 프로젝트나 공모전 인턴 등 최고의 도전으로 공정을 최적화 하고 개선한 경험들을 수치를 제시하면서 근거를 들고 이런식으로 졸업 프로젝트 학부연구생 등 수업을 배운 것을 근거로 적어주셔야 해요~~ 현재 진행 중인것 적는 것은 큰 문제가 없어요~~
- 하하나린0417지멘스코전무 ∙ 채택률 100%
안녕하세요 네 가능합니다 배우고있는걸 강조해주세요!
- 흰흰수염치킨삼성전자코전무 ∙ 채택률 58% ∙일치회사직무
안녕하세요. 멘토 흰수염치킨입니다. 자소서에 진행중인 경험 적어도 돼요 경험한거까지만 어필해서 적으면 돼요 ㅎㅎ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_^
- 개개미는오늘도뚠뚠삼성전자코부사장 ∙ 채택률 73% ∙일치회사
안녕하세요 멘티님 취업한파속 취준으로 고생많습니다. 작성해주신 자소서 작성관련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충분히 작성가능합니다. 다만 유의하셔야할 부분은, 현재 진행형이지만. 면접시 질문 답변용으로 에피소드에대해. 구체적이고 시간순으로 정리를 한 번 해두셔야한다는 부분일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화공 반도체 취업
안녕하세요, 광명상가 라인 학교를 이번에 졸업하는 화학공학과 학생입니다. 학점은 별로 높지 않아서 전체 학점 3.6, 전공 학점 3.7입니다. 공모전 수상 2회 정도 했고 자잘한 직무부트 캠프나 하이포, ist 인턴을 했습니다. 요즘 이차전지 취업이 힘들어서 반도체 쪽도 준비를 해보려고 하는데 하이포를 제외하고 제 스펙이 다 연료전지나 촉매 쪽이라서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이 됩니다. 이제 졸업을 해서 전공수업을 추가로 듣는건 불가능한데... 어떤 부분을 채워야지 반도체 쪽 취업하는데 도움이 될까요? 화공은 공정 쪽으로 취업하는게 유리하다고 해서 그쪽으로 준비해보려고 합니다.
Q. 삼성/하이닉스 스펙 질문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이번 26년 상반기 취준을 앞둔 학생입니다. 지원하고자 하는 곳은 삼성 공정기술과 하이닉스 양산기술입니다. 현재 제 스펙은 중경외시라인 신소재공학과이며, 학점은 4.12/4.5이고, 어학은 오픽 IM1이고, 박막증착 연구실 학부연구생 2년 경험이 있습니다. 학부연구생을 하면서 크게 연구 총 2가지를 진행했습니다. ZrO2 기반 유전상수 향상 연구와 ASD 연구를 진행했으며 두 연구의 성과로 국제학회 포스터 발표, 교내 학술대회 최우수상이 있습니다. 그 외에 산학 과제로 공정 최적화 경험, 장비 담당자로서 장비 트러블슈팅 경험이 있습니다. 현재 제 스펙은 이러한데 혹시 어학이 서류합격에 영향을 많이 줄까요?? 지금 삼성 서류접수가 2주도 안남은 상태에서 자소서+인적성에 더 집중해야할지 아니면 오픽 성적을 더 올려야 할지가 고민입니다.
Q. 반도체 공정 분야 빅데이터 역량
안녕하세요, 반도체 공정설계/양산기술 직무 취업 준비 중인 학생입니다. 최근에 반도체 공정 분야에서 빅데이터 분석이 우대 역량이기도 하고, 하반기 면접에서 빅데이터 분석 역량이 있는지 물어보기도 하셨고 이 때 면접관님께서 LLM이라는 키워드를 사용하기도 하셨습니다. (못 알아들어서 기억도 안 남) 파이썬 자격증도 취득하고 컴공과 머신러닝 수업까지 청강했지만 제가 실질적으로 어필할 수 있는 부분이 없다는 걸 깨달았습니다. 내가 어떻게 빅데이터 분석 역량으로 회사에 돈을 벌어다줄 수 있는지를 보여줘야 할 거 같은데, 단기간에 어떤 프로젝트를 해봐야할지 막막합니다. Adsp는 파이썬 자격증과 동급의 쓸모가 될 거 같고(활용해 본 적 없는 기본적인 지식) 수치가 나오는 경험이 중요할 거 같은데... 멘토님들은 어떤 교육과 경험을 추천하시나요?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